• Home
  • 정보광장
  • 공지사항

공지사항

Vietnam Veterans Association Korea.

월남전참전자 전투근무 특별보상추진위 2020년도 제1차 회의 개최

조직홍보국

view : 1899


▲이화종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 회장(가운데)이 『월남전참전자 전투근무 특별보상추진위』 2020년도 제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회장 이화종)는 12월 7일(월) 11:30 ~ 13:30, 서울시 강서구 소재 중앙회(호국보훈회관) 5층 회의실에서 『월남전참전자 전투근무 특별보상추진위원회』(이 위원회라 함) 2020년도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 개최는 지난 8월 대토론회에서 논의되고 합의된 바에 따라 9월 21일 공식적으로 위원회를 발족한 이래 앞으로 위원회가 32만 5천여 전우회원들의 숙원인 ‘전투근무 미지급급여금 돌려받기’라는 중점과제를 보다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수행하기 위한 추진대책을 논의하고 잃어버린 전투근무급여금 환급을 위한 특별법 제정의 당위성 확보라는 인식을 공유하기 위하여 마련된 자리였다.

이날 회의에는 추진위원 6인 및 실행위원 9인 등 총 15명의 위원 중 8인의 위원들이 참석했으며, 함결달 위원이 ‘전투수당 슬픔 백서’라는 제하의 연구과제를 발표하면서 월남전 실상과 주요업적, 월남전 파병 전부터 철수 후에 이르기까지 정부의 전투근무급여금 지급을 위한 법제적 부작위 내지는 미조치 사실과 관계 당국의 부정적 입장과 답변 그리고 전투근무급여금 미지급에 대한 대안으로써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 등에 대한 내용들을 조목조목 열거 지적하면서 열변을 토해 참석 위원들로부터 화답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이화종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어렵고 힘든 과정을 거쳐 겨우 위원회가 구성되어 회원사회에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주어진 과제를 일관성 있게 추진할 수 있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위촉된 위원들의 회의 참석률이 저조한 것은 문제가 있다.” 고 강조했다.



이어 이 회장은 “현재 윤상현 의원을 통해 『전투근무 보상특별법안』이 발의돼 있지만 앞으로 우리들의 요구와 주장이 관철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여론몰이가 필요하며, 특히 헌법소원을 제기하는 문제도 위원회에서 위원장을 중심으로 신중하게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근화 위원장은 중앙회에서 회의안건으로 제시한 ‘전투근무 특별보상 추진대책’을 중심으로 각 위원들이 적극 동참해 실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위원회는 보상특별법의 입법 추진상 문제점 해결방안을 비롯 위원들의 주요 활동요령과 헌법소원 제기문제 등 다양한 사안들이 논의되고 많은 의견들이 제시됐으며, 합의 결정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각 위원은 집행위원(지역별 지회장)과 긴밀히 공조하여 정무위, 국방위 및 법사위 등 해당 분과위원회 소속 지역구 및 비례대표 국회의원에 대한 방문, 설득 및 면담 활동을 적극 실천한다.


② 위원회 회의 참석률이 저조(2회 이상 불참)한 경우와 국회의원 접촉활동이 거의 없거나 저조한 경우, 위원에서 해촉한다.


③ 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위원 간 상면 또는 상호 간 상시 연락체계를 유지한다.


④ 헌법소원의 제기와 집단행동은 잘못되었을 경우 그 파장이 심대하므로 보다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신중하게 결정해 추진한다.








▲위원회 어떻게 추진돼 왔나

▶2020년 8월-월남전참전자회 주관으로 전투근무수당 돌려받기에 앞장서 온10여 개의 임의단체 대표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공개 대토론회 개최

▶2020년 9월 21일-대토론회에서 합의된 바에 따라 특별보상 추진위원 6인과 실행위원 9인에게 위촉장을 수여 공식‘추진위원회’발족

▶2020년 12월 7일-향후 추진위의 본격 가동과 그동안 논의되고 제시된 제반 사항들을 보다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제1차 회의를 중앙회 회의실에서 개최

 
 

  • 이강택(전북 익산) 2020-12-09 19:47

    월남참전자 전투근무 특별보상 추진위원님 들에게 먼저 감사합니다 이제부터라도 본격적으로 활동계시 하는모습 감사와 박수로 환영합니다 먼저 관련부서 의원들에게 적극접견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헌법소원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승소한뒤에 추진한다면 모든것이 순조롭게 탈력받어 잘 진행될것으로 보입니다 다소 경제적인 문제가 있다면은 전우들이 조금씩이라도 도와주고 싶습니

  • 김영환(서울 서초) 2020-12-09 22:57

    이전에도 전전에도 수없이 온갖노력을 다해봤지만 결과는 성과는 노력에 비해 너무나 초라했습니다.그원인을 냉철히 재점검 해봐야 할것입니다.

  • 박성원(경기 양평) 2020-12-10 06:34

    모든일에 노력하는만큼 성과가 있을것 입니다.수고하시는 추진위원님들께 큰 박수를 보냅니다.

  • 김화영(경기 광명) 2020-12-19 00:28

    지금까지 수없이 노력했는데도 불구하고 결실이 없었다는건 이사업이 얼마나 어렵다는걸 증명하고도 남습니다~
    다시 선출되신 중앙회장님 이하 추진위6인님 실행위원 9인님들 총력을 모아 성과가있기를 응원 아끼지 않갰습니다~